수소연료전지 관련주 TOP 9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TOP 9
우리 지구를 살릴 수 있는 대체 에너지, ‘수소에너지’
인류의 산업 활동에 필수적인 에너지는 그 사용량이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의 화석연료 자원은 한정적이며, 자원의 생성 속도보다 10만 배 이상 빠른 소비 속도로 인해 세계 에너지 시장은 점차 불안정해지고 있습니다. 지구생태발자국네트워크 이하 GFN에서는 전 세계인이 특정 국가만큼 자원을 사용하게 될 때 필요한 지구의 개수를 나타낸지표를 만들었습니다.
1위는 호주로 5.4개의 지구, 2위는 미국으로 4.8개의 지구, 공동 3위는 한국·스위스·러시아로 각각 3.3개의 지구가 있어야 해당국의 소비를 감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면적 대비 1인당 소비량으로 나타내면 가장 소비가 큰 나라는 우리나라다. 이러한 소비가 지속될 경우 에너지 자원은 점점 한계에 다다르게 되고 화석 에너지에 의한 기후변화 문제 또한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때 수소 에너지는 궁극적으로 인류가 당면한 에너지 및 기후변화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체 에너지 자원입니다. 수소는 지구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물에서 얻을 수 있어 자원의 제한이 없고, 연료로 사용하게 되면 후에 물로써 돌아가기 때문에 생태학적으로 안정적이고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화석연료를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 수소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은 에너지효율이 낮아 경제적이지 못합니다. 이러한 수소에너지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앞으로 시대를 이끌어갈 기술이 바로 ‘수소연료전지’입니다.
수소에너지 시장을 선도할 ‘수소연료전지’ 기술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에너지 경제에서 대체에너지의 불안정한 공급 문제를 경제적으로 조절하고 보완할 수 있는 에너지 기술입니다. 여기에서 연료전지(Fuel Cell)란 수소를 연료로 하여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로써 물의 전기분해반응의 역반응을 이용해 수소와 산소로부터 전기와 물을 만들어내는 전기화학기술입니다. 아래 그림은 수소연료전지의 원리를 나타내며 이에 해당하는 화학 반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료전지의 기본 구성은 양극, 음극, 전해질이 접합된 셀이며 다수의 셀을 쌓아 스택을 만들어 원하는 전압과 전류를 얻습니다. 일반적으로 연료인 수소를 음극에 공급하면 수소는 수소이온(H+)과 전자(e-)로 산화됩니다. 그리고 양극에서는 산소(O2)와 전해질을 통해 이동한 수소이온(H+)과 전자(e-)가 결합하여 물(H2O)을 생성시키는 환원반응이 일어납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의 외부 흐름이 전류를 형성하여 전기를발생시키는 원리입니다.
(1) 높은 발전 효율
열역학적으로 화석연료는 전기에너지를 얻기까지 운동에너지 및 위치에너지 손실과 마찰손실이 발생하여 효율이 낮다. 그러나 연료전지의 전기발전 효율은 열손실과 부품손실을 고려하여도 기존 화석연료보다 효율이 높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연소과정과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과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가솔린, 가스 엔진의 경우 출력 규모가 작으면 발전 효율이 감소하지만, 연료전지의 경우 출력 크기와 관계없이 일정한 효율을 가지는 것 또한 이점입니다.
(2) 설치의 용이성
건설기간이 기존 화석연료보다 현저히 짧고 환경에 해로운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도심 지역에서도 발전시설 건설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력의 요구조건에 따라 산간지역, 섬지역 등 기존 화석연료 단지가 들어서기 어려운 조건에서도 독립적인 설치 및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발전에 비해 소요 면적이 적은 이유도 존재합니다.
(3) 전기와 열의 동시 생산
타 발전에서의 반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는 에너지 손실을 크게 합니다. 그러나 연료전지는 발생하는 열을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Cogeneration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가정용 연료전지의 경우 투입한 도시가스 에너지의 40%가 전기, 40%가 증기에너지로 발현되는 뛰어난 장치 역할을 하게 됩니다.
(4) 친환경성
연료전지는 SOx와 NOx 등의 환경에 유해한 가스 발생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의 발생량도 기존 내연기관보다 월등히 낮다. 연료전지 반응은 물의 전기분해 반응의 역반응이므로 전체 반응에서 결과물은 물을 발생시키므로 무공해 친환경적인 특징을 가지는 기술입니다.
(5) 기타
이외에도 연료전지는 소음공해가 적고 순수 수소이외에 다른 발전 방식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연료의 제한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연료전지는 높은 발전효율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잡으면서도 비교적 제약 없이 건설 및 이용을 할 수 있다는 어마어마한 장점을 지닌다.
(2) 설치의 용이성
건설기간이 기존 화석연료보다 현저히 짧고 환경에 해로운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도심 지역에서도 발전시설 건설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력의 요구조건에 따라 산간지역, 섬지역 등 기존 화석연료 단지가 들어서기 어려운 조건에서도 독립적인 설치 및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발전에 비해 소요 면적이 적은 이유도 존재합니다.
(3) 전기와 열의 동시 생산
타 발전에서의 반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는 에너지 손실을 크게 합니다. 그러나 연료전지는 발생하는 열을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Cogeneration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가정용 연료전지의 경우 투입한 도시가스 에너지의 40%가 전기, 40%가 증기에너지로 발현되는 뛰어난 장치 역할을 하게 됩니다.
(4) 친환경성
연료전지는 SOx와 NOx 등의 환경에 유해한 가스 발생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의 발생량도 기존 내연기관보다 월등히 낮다. 연료전지 반응은 물의 전기분해 반응의 역반응이므로 전체 반응에서 결과물은 물을 발생시키므로 무공해 친환경적인 특징을 가지는 기술입니다.
(5) 기타
이외에도 연료전지는 소음공해가 적고 순수 수소이외에 다른 발전 방식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연료의 제한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연료전지는 높은 발전효율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잡으면서도 비교적 제약 없이 건설 및 이용을 할 수 있다는 어마어마한 장점을 지닌다.
한국가스공사(03646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한국가스공사는 1983년 8월 한국가스공사법에 의거 천연가스의 개발, 제조 및 공급과 그 부산물의 정제,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 1999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시장형 공기업임.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한전 발전 자회사 및 민자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음.
-한국가스공사는 한국가스기술공사 등의 종속회사를 통해 가스플랜트 시운전 및 기술용역, LNG 저장탱크 설계 등 해외 플랜트 사업과 정비사업, 자원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한국가스공사는 겨울철 온난화 기후로 인한 난방수요 부진 및 민간 발전사들의 LNG 직도입에 따른 산업용 수요 축소되었으며, 이라크 등의 해외자원사업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
-유가 하락에 따른 해외사업 손상차손 발생, 원가율 상승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 저하되었으며, 호주 자산상각 발생 등의 평가이익 감소로 순이익률 하락.
-한국가스공사는 국제유가의 안정세로 발전용 및 산업용 등의 판매물량 증가 기대되며, 모잠비크 프로젝트 진행 등으로 매출 증가 기대되는바, 수익성 역시 판가 개선 및 손상차손 감소로 회복 전망.
현대차(00538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현대차는 국내 1위의 완성차 생산 업체이며, 종속기업들을 통해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등의 금융 사업과 철도 제작 사업을 병행하고 있음.
-현대자동차는 현대캐피털, 현대카드, 현대로템 등의 국내 기업과 중국, 인도, 미국, 베트남, 독일 등 전 세계의 생산 및 판매법인으로 100여 개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현대차는 2019년 현대/기아자동차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719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하였음.
실적 및 분석
-현대차는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의 수출 부진과 용역수입 축소, 금융부문 정체에 따라 로열티 및 건설 계약 수익 확대에도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축소.
-원가율의 하락에도 판매보증비용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외환 관련 손실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경기 회복 등을 통해 EV 판매 호조와 신차 효과를 통해 외형 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플랫폼 통합, 제품 믹스 개선으로 수익성 상승 또한 기대됨.
효성첨단소재(29805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효성첨단소재는 2018년 6월 1일 (주)효성의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학섬유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안전벨트 및 에어백용 원사 등 산업용 원사를 주로 생산하며,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등 의류용 원사도 생산함.
-효성첨단소재는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울산, 대전, 전주 등에 공장을, 베트남, 중국, 유럽 등지에 해외 현지법인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효성첨단소재는 COVID-19 확산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부진으로 타이어보강재 판매는 위축되었으며, 그 외 각종 산업용 원사, 자동차용 카페트 등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출하량 위축에 따른 원가부담 가중 및 판관비 부담 늘어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으며,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 역시 적자 전환함.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차 관련 성장세로 가벼운 탄소섬유인 타이어 보강재의 판매 호조 및 베트남 공장의 생산능력 확대로 성장세 기대되며, 이에 따른 생산 효율성 향상으로 수익구조 개선 기대.
미코(05909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 미코는 1999년 7월에 설립되어 반도체 부품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3년 8월에 (주)코미코를 설립하여 정밀 세정부문을 물적분할하였음.
- 사업부문별로는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과 장비 구성 부품의 세정 및 코팅을 담당하는 세정사업으로 구분됨.
- 미코는 세정과 코팅에서는 다수의 특허 및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이력 및 품질관리의 토털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미코는 전방 반도체 산업의 업황 회복 및 부품 국산화에 따른 수요 증가, 자회사인 코미코의 양호한 성장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확대.
- 원가구조 저하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나 기타수지 개선 및 관계기업투자이익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소폭 상승.
- 미코는 반도체 산업의 호조가 기대되는 가운데 자회사인 미코세라믹스의 고객사 내 점유율 확대와 SOFC연료전지 사업 본격화, 바이오사업 강화 등으로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켐트로스(22026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 켐트로스는 IT소재, 의약소재 및 폴리머소재 등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7년 9월 케이프이에스스팩과 합병하여 동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 주요 제품은 전해액 첨가제, 광개시제 등 IT소재와 원료의약품 및 의약중간체 등 의약소재, 건축용, 광학용, 스피커용 등의 폴리머 소재 등이 있음.
- 켐트로스는 DRAM 생산용 핵심재료인 지르코늄계 프리커서를 제조하는 데 필요한 유기리간드 양산 공정에 성공하여 본격적인 물량 공급 중임.
실적 및 분석
- 켐트로스는 2차전지 전해액 첨가재 등의 IT소재 부문의 판매 증가에도 내수경기 침체로 폴리머소재 부문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의약소재 부문 역시 부진하며 전년 수준에 매출 정체.
- 판관비 부담 완화되었으나 원가구조 저하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파생상품평가손실 증가에도 사채상환이익 발생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켐트로스는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 가전산업의 회복세로 폴리머소재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2차전지 관련 소재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 전망.
일진다이아(08100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 일진다이아는 2004년 12월 일진디스플레이(주)의 다이아몬드, 정밀소재 및 초경사업부문 등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공업용 다이아몬드 분말과 소결체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함.
-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공동개발한 초고온고압공정기술로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를 생산하며, 주요 제품으로 Diamond Grit, 정밀소재, Tungsten Carbide소재가 있음.
- 일진다이아는 국내 유일의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 및 관련제품 제조업체이며, E6, DI에 이은 3대 공업용 다이아몬드 제조업체로 글로벌 시장 내 약 10%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일진다이아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주력제품인 공업용 다이아몬드, 총경합금 등의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종속기업 일진복합소재의 수소차 관련 복합소재 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증가.
- 글로벌 경기 개선,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 등으로 건설부문의 수요 증가와 수소차 연료탱크로 사용되는 복합소재 부문의 수주 증가에 힘입어 매출 성장 전망.
- 일진다이아는 원가율 상승 및 세금과공과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이자비용 감소 등 금융수지 개선에도 법인세 증가로 순이익률도 하락.
동양피스톤(09278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동양피스톤은 1977년 자동차 내연기관용 엔진 피스톤을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설립되어 피스톤을 생산하여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2003년 GM 크라이슬러, 포드 등 북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2011년 BMW와 아우디 등 독일 완성차에도 납품 중인 가운데 글로벌 기준 4위권의 점유율 기록.
-동양피스톤은 설계부터 생산까지 이르는 공정을 자체 제작 설비하는 가운데 스마트 팩토리와 같은 자동화 수준이 높아 원가 경쟁력 보유,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 유지.
실적 및 분석
-동양피스톤은 COVID-19 영향으로 자동차 수요 감소와 공장 셧다운에 따른 생산 차질로 국내 및 아시아, 미주 지역에서의 수주가 축소된바,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축소.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되었으며 금융수지 및 기타 수지 등 영업외 수지 저하로 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
-동양피스톤은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주요 제품 수요 확대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매출처 다변화를 통해 일정 수준의 외형 회복 및 수익 개선 기대.
두산퓨얼셀(33626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두산퓨얼셀은 2019년 10월 1일 (주)두산으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사업(국내부문)을 영위할 목적으로 신규 설립되었음.
-2014년 (주)두산이 미국 연료전지 업체인 클리어에지 파워(CEP)를 인수하여 확보한 PAFC타입의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보유.
-두산 퓨얼셀은 2020년 6월 기준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에서 약 80%를 점유하고 있는바, 시장 내 경쟁력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연료전지 관련 수주를 통해 130,137백만 원의 매출과 7,914백 만원의 영업이익, 5,701백만 원의 반기순이익을 기록하였음.
-친환경 및 분산형 전원에 대한 필요성 증대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의 지속적인 추가 수주가 기대되는바 외형 성장 가능할 듯.
-두산퓨얼셀은 현재 LPG 연료 사용 모델, Tri-gen 모델 등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Tri-gen 모델은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기반 시설로 활용될 예정임.
에스퓨얼셀(28862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에스퓨얼셀은 2014년 2월에 설립되어 연료전지 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8년 10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주요 제품은 1kW, 5kW, 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고,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은 동사를 포함해 2개 사가 참여하고 있음.
-에스퓨얼셀은 연료처리장치 설계 및 제작, 셀스택 설계 및 단가저감 기술, BOP(Balance Of Plant: 보조기기) 성능평가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에스퓨얼셀은 발전용 연료전지의 수주 부진에도 아파트, 빌딩, 오피스텔 등의 연료전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
-양호한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에스퓨얼셀은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확산을 위한 정부 보급사업 예산의 단계적 확대와 신축 건물의 연료전지 설치 의무화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이엠코리아(09519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CNC선반, MCT부품 외) 및 방산/항공 부품(K-9/21 부품, T-50 부품, 민항기 부품 외)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경영효율성 및 사업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수익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2016년 1월 1일 자로 환경 및 에너지 관련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이엠 설루션(주)으로 신규 설립.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 구성품과 CNC 선반 완제품은 OEM·ODM 방식으로 현대위아를 통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로 공급, 방산/항공 부품은 현대위아, 한화 디펜스, KAI 등으로 납품함.
실적 및 분석
-이엠코리아는 방산/항공 부문의 성장과 자회사 이엠 설루션의 수소충전소 매출인식 확대에도 현대위아 OEM향 공작기계 수주 부진 등으로 외형은 전년 동기 수준에 정체.
-원가구조 개선과 감가상각비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 파생상품평가손실 발생 등에도 순손실 규모 축소.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 부문의 부진 지속에도 연기된 수소충전소의 발주 재개와 폐기물 처리 시스템의 매출 가시화 등으로 외형 성장 가능할 듯.
코웰패션(033290) ::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코웰패션은 전자부품 제조업과 의류 및 잡화의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필름콘덴서, 고정 저항기 등을 생산하는 전자부품 업체였으나, 2015년 4월 코웰패션을 합병한 후 의류, 잡화 및 내의 등 패션사업으로 주력사업을 변경하였음.
-코웰패션은 내의류 제조업체인 시에프 에이와 화장품 업체인 시에프 코스메틱스(주), 필름콘덴서 제조업체인 중국 소재의 영성 필코전자 유한회사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코웰패션은 COVID-19 확산으로 언택트 소비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홈쇼핑 및 모바일, 이커머스 채널 등을 통한 언더웨어, 홈웨어, 내의류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여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
-매출 증가 및 원가율 개선으로 판관비 증가를 상쇄시켜 전년 동기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시현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당기순이익률 14.44%의 양호한 수준 시현함.
-코웰패션은 COVID-19 재확산에도 패션의류, 골프의류 등의 신규 론칭 및 신규 사업으로 해외 유명 코스메틱 제품들을 홈쇼핑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론칭하는바, 실적 향상은 이어질 듯.
# 본 자료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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