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관련주 총 정리
항공사 관련주 대장주 총 정리
아래에서 항공사 관련주 및 항공사 대장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진칼(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위해 2013년 인적분할 방식으로 (주)대한항공으로부터 투자부문을 담당하는 (주)한진칼과 기존 항공사업 등을 영위하는 (주)대한항공으로 분할됨.
- 2015년 5월 지주사 요건 충족을 위한 지배구조 개편에 따라 인적분할되는 정석기업(주)의 투자부문을 흡수합병하였음.
- (주)진에어, (주)칼호텔네트워크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 브랜드수수료, 임대수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진에어의 여객운송 부문의 부진, 호텔 및 국내외 여행사업 부문의 역성장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큰 폭 감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지분법손실 감소 등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진에어의 국내선 노선 확대 및 화물운송 부문 강화 등에도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일 듯.
에어부산(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07년 8월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08년 2월 현재 사명으로 변경하였으며, 6월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 항공운송사업을 영위 중임.
- 2020년 12월 기준 Airbus A320 8대, A321 14대와 중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A321 neo 2대를 포함하여 총 24대를 항공기를 운용 중임.
- 부산/영남권 지역의 LCC 업체로 부산발 국내외 노선 확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기준 국내선 13.4%, 국제선 2.9%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국제선 감편 및 경쟁심화에 따른 국내선 탑승률 하락으로 여객운송 부문이 크게 위축된 가운데 화물운송 물동량도 감소하며 전년대비 매출 급감.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법인세수익 증가 등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국제 여객운송 부문의 회복이 당분간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여객운송 부문을 중심으로 소폭 회복될 것으로 기대됨.
대한항공(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1962년에 설립되어 1969년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각국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송운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또한,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 사업과 기내식 사업, 호텔ㆍ리무진 사업 등을 하고 있음.
-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항공종합서비스, 에어코리아, 아이에이티, Hanjin Central Asia LLC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화물운송 부문의 물동량 증가에도 COVID-19 여파에 따른 여객운송 부문의 수요 부진, 호텔운영 및 항공우주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저하에도 판매수수료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수준 유지, 영업외수지 저하에도 중단영업이익 증가로 순손실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COVID-19 여파 지속으로 국제선 수요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화물운송 부문의 물동량 증가로 매출 회복 일부 가능할 듯
아시아나항공(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88년 2월 정기 및 부정기 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항공운송업, 항공기제조 및 정비수리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음.
- 여객기 73대, 화물기 12대로 총 8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9개 도시, 국제여객 21개국, 64개 도시,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를 운항함.
- 주요 종속기업으로 항공화물하역 및 지상조업 등을 하는 아시아나에어포트, 전산시스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아시아나IDT, 관광숙박시설 운영업을 영위하는 금호리조트 등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항공화물 물동량 증가에도 COVID-19 여파로 여객운송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항공조업 및 정보통신 부문도 역성장하며 전년대비 매출 크게 감소.
- 매출액을 상회하는 비용구조로 적자를 지속하고 있으나, 판관비용 감소와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등으로 영업손실 및 순손실 규모는 축소.
- 여객운송 부문의 회복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글로벌 경기 개선과 함께 A350 2대 화물기 개조 운영으로 항공화물 부문이 성장하며 매출 회복 일부 가능할 듯.
티웨이항공(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2003년 5월 충청지역(청주국제공항)을 기반으로 출범하였음.
- 2020년 12월 기준 B737-800 기종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9개 및 국제 노선 66개 포함 총 75개의 노선을 확보하고 있음.
- 포화 상태인 수도권 대신 지방 공항을 거점으로 해외 노선을 확대 중에 있으며, 특히 대구공항은 총 17개 노선을 운영하며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국제선 감편과 국가간 이동제한 등으로 국제여객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기내에서의 면세 제품 판매도 부진하며 전년대비 매출 큰 폭 감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영업외수지 개선, 법인세수익 증가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국제선 부문의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제주 항공편 증편 등으로 국내선을 중심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듯.
제주항공(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2005년 8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ㆍ국제 항공 여객운송업 및 화물운송업을 하고 있음.
- 제주도에 본점을 두고 서울, 부산, 청주 등 국내 8개 지점과 오사카, 홍콩, 마닐라, 방콕, 청도, 괌 등 국외 26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음.
- 국내 저가항공사 중 가장 많은 정기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국내선, 중국, 일본, 대만, 대양주 등 근거리 노선 개발을 통해 1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함.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여행산업 위축 및 노선 감편 등으로 여객운송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호텔운영 부문도 역성장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크게 축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파생상품 관련 금융수지 저하 등으로 법인세수익 증가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국제선 회복은 당분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선을 중심으로 여객운송 부문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
AK홀딩스(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70년 10월에 설립되어, 투자사업부문과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부문으로 인적분할하여 2012년 9월 순수지주회사로 전환하였음.
- 주요 사업부문별로는 화학부문, 생활용품부문, 항공운송부문, 백화점부문, 부동산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종속기업으로 애경유화(주), 에이케이켐텍(주), 애경산업(주), (주)제주항공, 에이케이에스앤디(주)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복합소매용 수지의 매출 기여에도 제주항공의 여행산업 위축과 애경유화의 무스프탈산 수출 부진, 애경산업의 화장품 판매 부진 등으로 외형은 전년대비 축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적자전환, 파생상품관련 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도 적자전환.
- 애경유화의 전방 건설산업 회복과 애경산업의 국내외 경기 개선에 따른 화장품 판매 증가 등이 기대되나 제주항공의 국제선 회복 지연 등으로 매출 성장은 일정 수준에 그칠 듯.
진에어(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2008년 항공운송업을 주요 목적으로 설립된 한진그룹 계열의 저비용 항공사임. 국토교통부는 2020년 3월 신규 노선 허가 및 신규 항공기 등록 제한 등의 제재를 해제함.
- 2014년 LCC 최초 393석 규모의 B777-200ER 도입으로 장거리 노선에 투입하며,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노선을 보유하고 있음.
- 계열사 대한항공의 항공 인프라 활용으로 중대형 항공기 보유에 따른 비용 상승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공동운항 및 연계수송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됨.
실적 및 분석
- 국제화물 부문의 물동량 증가에도 COVID-19 확산에 따른 해외 여행수요 급감으로 여객운송 부문이 역성장한 가운데 기내 판매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전년대비 매출 크게 감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등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국내선 노선 확대 및 국제화물 부문 강화 등에도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비용절감 노력 등으로 수익성은 일부 개선될 듯.
티웨이홀딩스(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PHC 파일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며,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을 통해 항공운수업을 병행하고 있음.
- PHC 파일은 시멘트 2차 가공품으로 아파트, 교량 등 구조물의 연약 지반을 보강하는데 쓰임에 따라 국내 건설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LCC 항공운수업체인 티웨이항공과 항공운송 관련 지상조업 업체인 티에이에어서비스를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PHC파일 수주가 증가하였으나, COVID-19 영향에 따른 항공 수요 감소로 종속기업 티웨이항공의 매출 크게 감소하며 전년대비 외형 큰 폭으로 축소되었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구조 악화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손실과 순손실 규모 역시 전년대비 크게 증가, 제안정성 지표도 저하되어 미흡한 수준 보임.
- 내수경기 회복세와 국내 건설투자 증가가 기대되나, COVID-19 여파에 따른 여행 수요 회복 지연으로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됨.
LIG넥스원(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 2004년 7월 LG이노텍(주)으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아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10월 유가증권시장 상장함.
- PGM(정밀타격) 제품이 주력제품군으로 대지/대공/대함/대잠/대전차/수중무기 및 유도폭탄 등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음.
- 제품군은 PGM(정밀타격), ISR(감시정찰), C4I(지휘통제/통신), AEW(항공전자/전자전) 및 기타(신특수/무인화 등) 분야로 구분됨.
실적 및 분석
- 천궁 및 현궁 등 PGM 수주 감소, 통신단말기 등 C4I의 수주가 감소되었으나 장보고 소나 체계 개발, 다목적실용위성 등 ISR 개발 수주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외화환산손실 증가에도 법인세수익 발생으로 순이익률 역시 크게 상승.
- 국내외 경기 개선, 수주잔고 증가한 가운데, 차세대 군용 무전기 TMMR과 한국형 전투기에 탑재되는 통합전자전체계 등의 신규 수주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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