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주 TOP 10 핵심정리

https://chosunstock.com/2%ec%b0%a8%ec%a0%84%ec%a7%80%ec%a3%bc-top-10-%ed%95%b5%ec%8b%ac%ec%a0%95%eb%a6%ac?feed_id=871&_unique_id=65d37dbf8927f

항공사 관련주 총 정리

항공사 관련주 대장주 총 정리

항공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항공사 관련주와 항공사 대장주에 관련된 키워드로는 여행 우주항공 항공사 관련주 대한항공 관련주 우주항공주 대한항공 PER 대한항공 전망 항공주 항공 주가 대한항공주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항공사 관련주 및 항공사 대장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진칼(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동사는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위해 2013년 인적분할 방식으로 (주)대한항공으로부터 투자부문을 담당하는 (주)한진칼과 기존 항공사업 등을 영위하는 (주)대한항공으로 분할됨.

- 2015년 5월 지주사 요건 충족을 위한 지배구조 개편에 따라 인적분할되는 정석기업(주)의 투자부문을 흡수합병하였음.

- (주)진에어, (주)칼호텔네트워크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 브랜드수수료, 임대수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진에어의 여객운송 부문의 부진, 호텔 및 국내외 여행사업 부문의 역성장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큰 폭 감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지분법손실 감소 등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진에어의 국내선 노선 확대 및 화물운송 부문 강화 등에도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일 듯.


에어부산(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동사는 2007년 8월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08년 2월 현재 사명으로 변경하였으며, 6월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 항공운송사업을 영위 중임.

- 2020년 12월 기준 Airbus A320 8대, A321 14대와 중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A321 neo 2대를 포함하여 총 24대를 항공기를 운용 중임.

- 부산/영남권 지역의 LCC 업체로 부산발 국내외 노선 확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기준 국내선 13.4%, 국제선 2.9%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국제선 감편 및 경쟁심화에 따른 국내선 탑승률 하락으로 여객운송 부문이 크게 위축된 가운데 화물운송 물동량도 감소하며 전년대비 매출 급감.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법인세수익 증가 등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국제 여객운송 부문의 회복이 당분간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여객운송 부문을 중심으로 소폭 회복될 것으로 기대됨.


대한항공(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1962년에 설립되어 1969년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각국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송운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또한,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 사업과 기내식 사업, 호텔ㆍ리무진 사업 등을 하고 있음.

-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항공종합서비스, 에어코리아, 아이에이티, Hanjin Central Asia LLC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화물운송 부문의 물동량 증가에도 COVID-19 여파에 따른 여객운송 부문의 수요 부진, 호텔운영 및 항공우주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저하에도 판매수수료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수준 유지, 영업외수지 저하에도 중단영업이익 증가로 순손실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COVID-19 여파 지속으로 국제선 수요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화물운송 부문의 물동량 증가로 매출 회복 일부 가능할 듯


아시아나항공(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동사는 1988년 2월 정기 및 부정기 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항공운송업, 항공기제조 및 정비수리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음.

- 여객기 73대, 화물기 12대로 총 8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9개 도시, 국제여객 21개국, 64개 도시,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를 운항함.

- 주요 종속기업으로 항공화물하역 및 지상조업 등을 하는 아시아나에어포트, 전산시스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아시아나IDT, 관광숙박시설 운영업을 영위하는 금호리조트 등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항공화물 물동량 증가에도 COVID-19 여파로 여객운송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항공조업 및 정보통신 부문도 역성장하며 전년대비 매출 크게 감소.

- 매출액을 상회하는 비용구조로 적자를 지속하고 있으나, 판관비용 감소와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등으로 영업손실 및 순손실 규모는 축소.

- 여객운송 부문의 회복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글로벌 경기 개선과 함께 A350 2대 화물기 개조 운영으로 항공화물 부문이 성장하며 매출 회복 일부 가능할 듯.


티웨이항공(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동사는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2003년 5월 충청지역(청주국제공항)을 기반으로 출범하였음.

- 2020년 12월 기준 B737-800 기종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9개 및 국제 노선 66개 포함 총 75개의 노선을 확보하고 있음.

- 포화 상태인 수도권 대신 지방 공항을 거점으로 해외 노선을 확대 중에 있으며, 특히 대구공항은 총 17개 노선을 운영하며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국제선 감편과 국가간 이동제한 등으로 국제여객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기내에서의 면세 제품 판매도 부진하며 전년대비 매출 큰 폭 감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영업외수지 개선, 법인세수익 증가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국제선 부문의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제주 항공편 증편 등으로 국내선을 중심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듯.


제주항공(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2005년 8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ㆍ국제 항공 여객운송업 및 화물운송업을 하고 있음.

- 제주도에 본점을 두고 서울, 부산, 청주 등 국내 8개 지점과 오사카, 홍콩, 마닐라, 방콕, 청도, 괌 등 국외 26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음.

- 국내 저가항공사 중 가장 많은 정기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국내선, 중국, 일본, 대만, 대양주 등 근거리 노선 개발을 통해 1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함.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여행산업 위축 및 노선 감편 등으로 여객운송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호텔운영 부문도 역성장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크게 축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파생상품 관련 금융수지 저하 등으로 법인세수익 증가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국제선 회복은 당분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선을 중심으로 여객운송 부문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


AK홀딩스(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동사는 1970년 10월에 설립되어, 투자사업부문과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부문으로 인적분할하여 2012년 9월 순수지주회사로 전환하였음.

- 주요 사업부문별로는 화학부문, 생활용품부문, 항공운송부문, 백화점부문, 부동산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종속기업으로 애경유화(주), 에이케이켐텍(주), 애경산업(주), (주)제주항공, 에이케이에스앤디(주)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복합소매용 수지의 매출 기여에도 제주항공의 여행산업 위축과 애경유화의 무스프탈산 수출 부진, 애경산업의 화장품 판매 부진 등으로 외형은 전년대비 축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적자전환, 파생상품관련 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도 적자전환.

- 애경유화의 전방 건설산업 회복과 애경산업의 국내외 경기 개선에 따른 화장품 판매 증가 등이 기대되나 제주항공의 국제선 회복 지연 등으로 매출 성장은 일정 수준에 그칠 듯.


진에어(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2008년 항공운송업을 주요 목적으로 설립된 한진그룹 계열의 저비용 항공사임. 국토교통부는 2020년 3월 신규 노선 허가 및 신규 항공기 등록 제한 등의 제재를 해제함.

- 2014년 LCC 최초 393석 규모의 B777-200ER 도입으로 장거리 노선에 투입하며,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노선을 보유하고 있음.

- 계열사 대한항공의 항공 인프라 활용으로 중대형 항공기 보유에 따른 비용 상승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공동운항 및 연계수송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됨.

 실적 및 분석

- 국제화물 부문의 물동량 증가에도 COVID-19 확산에 따른 해외 여행수요 급감으로 여객운송 부문이 역성장한 가운데 기내 판매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전년대비 매출 크게 감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등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국내선 노선 확대 및 국제화물 부문 강화 등에도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비용절감 노력 등으로 수익성은 일부 개선될 듯.


티웨이홀딩스(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PHC 파일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며,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을 통해 항공운수업을 병행하고 있음.

- PHC 파일은 시멘트 2차 가공품으로 아파트, 교량 등 구조물의 연약 지반을 보강하는데 쓰임에 따라 국내 건설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LCC 항공운수업체인 티웨이항공과 항공운송 관련 지상조업 업체인 티에이에어서비스를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음.

 실적 및

- PHC파일 수주가 증가하였으나, COVID-19 영향에 따른 항공 수요 감소로 종속기업 티웨이항공의 매출 크게 감소하며 전년대비 외형 큰 폭으로 축소되었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구조 악화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손실과 순손실 규모 역시 전년대비 크게 증가, 제안정성 지표도 저하되어 미흡한 수준 보임.

- 내수경기 회복세와 국내 건설투자 증가가 기대되나, COVID-19 여파에 따른 여행 수요 회복 지연으로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됨.


LIG넥스원(항공 관련주)

기업개요

-관련주-대장주

- 2004년 7월 LG이노텍(주)으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아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10월 유가증권시장 상장함.

- PGM(정밀타격) 제품이 주력제품군으로 대지/대공/대함/대잠/대전차/수중무기 및 유도폭탄 등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음.

- 제품군은 PGM(정밀타격), ISR(감시정찰), C4I(지휘통제/통신), AEW(항공전자/전자전) 및 기타(신특수/무인화 등) 분야로 구분됨.

 실적 및

- 천궁 및 현궁 등 PGM 수주 감소, 통신단말기 등 C4I의 수주가 감소되었으나 장보고 소나 체계 개발, 다목적실용위성 등 ISR 개발 수주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외화환산손실 증가에도 법인세수익 발생으로 순이익률 역시 크게 상승.

- 국내외 경기 개선, 수주잔고 증가한 가운데, 차세대 군용 무전기 TMMR과 한국형 전투기에 탑재되는 통합전자전체계 등의 신규 수주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듯.


일치하는 컨텐츠

Popular Posts

진단키트주 대장주 10종목 (핵심 종목 공유)

삼성전자 수혜주 총 정리 10종목 (핵심 종목 정리)

한국형 아이언돔 관련주 대장주 8종목 (핵심 종목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