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10종목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10종목
자이언트스텝(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2008년 7월 설립되어 광고 VFX 및 영상 VFX, 리얼타임(Real-Time) 콘텐츠 제작 및 관련 솔루션을 보유한 크레이티브 테크 기업임.
- 영상 제작 프로덕션을 담당하는 BIGIN SQUARE과 버추얼 스튜디오 AI-ONE STUDIO, 실시간 스트리밍 송출을 담당하는 KYMA SYSTEM 솔루션 보유.
- 삼성, 나이키, 현대차, 에스엠 등 기업과 브랜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미국 현지 자회사를 통해 디즈니, NBC 유니버셜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광고 VFX, 영상 VFX, 리얼타임 관련 콘텐츠 제작 수주 호조에도 자회사인 미카시스텝즈와 빅인스퀘어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축소.
- 영업비용 부담 완화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축소, 법인세비용 감소 및 중단영업이익 증가 등으로 순손실 규모도 축소.
- NBC 유니버셜의 공식벤더 등록에 따른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시장 확대, 네이버, SM엔터테인먼트 등과의 미래형 사업 추진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선익시스템(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90년 OLED 디스플레이용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주력제품은 OLED 디스플레이에서 발색, 발광 기능을 담당하는 유기재료를 증착하는 장비이며, Cluster type 증착장비와 Inline Type 증착장비로 구분됨.
- 주요 매출처는 삼성디스플레이, 덕산네오룩스, 두산솔루스 등 국내기업과 중화권 디스플레이 업체인 CSOT 등임.
실적 및 분석
- 아시아향 수출 호조에도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OLED 투자 지연에 따른 공급물량 감소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금융수지 개선과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하락.
- 전방 디스플레이 산업의 업황 호조 및 투자 확대가 기대되며, 중국향 마이크로 OLED 증착장비의 추가 수주 등으로 외형 회복 가능할 듯.
알체라(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에 설립되어 AI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품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코스닥시장에 기술특례로 상장함.
- 주력사업인 안면인식 사업부는 카메라, 전용 단말기를 활용하여 사람의 특징을 인식하고 판별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보안, 핀테크, AR 분야가 주요 수요처임.
- 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 제페토에 실시간 전신인식 기술을 독점으로 탑재한 바, 제페토 서비스 확대 및 수익모델 다변화와 함께 성장동력 확보 기대.
실적 및 분석
- 데이터 수집 부문의 역성장 및 이상상황 감지 솔루션 수주 부진에도 안면인식 솔루션 수주 증가와 발열감지 출입통제 시스템 신규 수주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원가구조 저하 및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
- 비대면 및 비접촉 트렌드와 함께 안면인식 솔루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산불감지 시스템 수주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엠게임(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대부분이 온라인게임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음.
- 수익구조를 고려한 온라인게임 서비스 방식 변환효과 등 구조조정 완료로 영업비용 통제 및 마진율이 우수한 신규게임 비중 확대 등 이익기여도 향상에 집중.
- `크레이지드래곤(국내, 모바일)`과 `열혈강호2(중국, 온라인)` 등 인기 신규 게임 출시, 경쟁력 있는 게임 라인업 확보.
실적 및 분석
- 웹보드게임의 노후화에도 중국에서의 열혈강호 온라인 흥행 및 북미, 터키에서의 나이트 온라인 흥행 등 해외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기타대손상각비 증가 및 법인세비용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하락.
- 열혈강호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 진열혈강호의 태국, 베트남 출시, 자체개발 슈팅게임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옵티시스(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영상신호용 디지털 광링크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세계 최초로 디지털 광링크를 상용화하였으며, 반도체레이저 기술, 고속신호전송 기술, 디지털신호처리 기술, 광부품의 정밀 패키징 기술 등을 보유함.
- 동사의 영상신호용 광링크는 의료 진단장비 내의 진단 영상 전송, 수술장비의 수술 영상 전송, 제조설비공장의 KVM 전송, 소방방재, 교통, 발전설비의 통제 등에 이용됨.
실적 및 분석
- 주력 영상신호용광링크와 PC인터페이스용 광링크 수주 부진, 케이블 등 상품 판매 역시 부진하였으나, IP솔루션 수주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다소 증가.
-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법인세 감소에도 영업외수지도 저하되며 순이익률 역시 전년대비 하락하였음.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방 통신사업자들의 5G 투자 확대, 정부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구축 확대 등으로 주력제품 수주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엔씨소프트(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온라인게임 사업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영위,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및 유럽 등에 우수한 게임 콘텐츠 공급.
- 종속기업으로 엔씨소프트서비스(콜센터 운영), 엔씨다이노스(프로야구단 운영) 등과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공급하는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 리니지와 아이온 및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와 와일드스타, 리니지M 등 인기 게임 보유로 글로벌 유저 대상 높은 인지도 형성.
실적 및 분석
- PC게임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의 노후화에도 대규모 업데이트에 따른 리니지의 양호한 성장과 모바일게임 리니지2M 출시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양호한 수익구조 견지.
- 리니지2M의 일본 및 대만 출시, 블레이드앤소울2, 트릭스터M의 국내 출시 등에 따른 모바일게임 라인업 확대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네이버(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 지인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밴드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 포털 1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라인은 일본, 대만 등 주요 지역에서 게임, 스티커 판매, 광고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음.
- 2019년 11월 자회사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을 결정, 아시아 최대 인터넷 플랫폼으로의 시장 지위 확보, 이를 통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됨.
실적 및 분석
- 네이버쇼핑 성장과 함께 네이버페이 거래액이 증가한 가운데 성과형 광고 확대 적용, 웹툰 등의 콘텐츠 이용자 증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지분법이익 증가, 중단영업손실 감소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스토어의 거래액 확대, 일본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클라우드 사업 부문의 수주 본격화 등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하이브(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05년 2월 설립되어 음악제작 및 연예인매니지먼트 대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기 그룹 BTS를 보유하고 있음.
- 사업 부문은 아티스트의 발굴, 육성 및 음악 제작을 담당하는 레이블 부문과 아티스트로부터 창출된 IP의 사업화를 담당하는 도메인 부문으로 구성됨.
- 자체 플랫폼 위버스를 통하여 MD를 판매하고 있으며, 소속 아티스트 BTS,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과 함께 종속기업을 통하여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오프라인 콘서트 공백에도 BTS 컴백에 따른 음반 판매 호조와 IP, 플랫폼 부문의 성장, 엔터업체의 연결편입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은 하락.
- 미국 엔터업체인 이타카 홀딩스 합병에 따른 글로벌 경쟁력 강화, 위버스 플랫폼의 아티스트 라인업 확대, 소속 아티스트들의 컴백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씨엠에스에듀(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자체개발한 수학중심 콘텐츠를 기반으로 직영학원사업과 가맹점을 통한 가맹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6년 4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 수학기반의 융합 사고력 교육 업체로 독자적인 콘텐츠를 확보한 가운데 우수한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중국 및 태국,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가운데 국내외로 사업 범위 확대를 추진 중이며, 2017년 8월 코딩교육 전문 브랜드 씨큐브코딩을 론칭, 코딩 교육사업도 확장 중임.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대에도 초등학생 중심으로 영재관 수강생이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수강생 및 코딩교육을 위한 씨큐브코딩의 재원생 확대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강사료, 급여 등의 영업비용 부담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저하되었으며, 이에 전년도 관계기업투자손실 미발생 및 금융수지 개선에도 당기순이익률 소폭 저하됨.
- COVID-19 백신접종 개시를 통한 오프라인 학원생 증가 및 베트남, 인도 등의 동남아시장의 확대로 성장세 이어지며, 수익성 역시 개선될 것으로 전망.
JYP(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 소속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 음반 및 음원의 제작과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화와 드라마 및 뮤지컬을 제작하는 (주)제이와이피픽쳐스와 중국, 일본, 홍콩법인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2PM,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잇지, 니쥬 등의 가수와 배우 전반에 걸쳐 인지도가 높은 다수의 아티스트를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소속 아티스트의 컴백에 따른 음반/음원 수익 증가에도 COVID-19 확산에 따른 콘서트 공백 등 매니지먼트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자산평가손실 증가 등에도 법인세비용 감소로 순이익률 상승, 양호한 수익구조 견지.
- 갓세븐의 공백에도 일본 걸그룹 니쥬의 컴백 및 국내와 중국에서의 보이그룹 데뷔, 중국 IT기업과의 음원 독점 공급계약 체결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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