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련주 대장주 6종목
교육 관련주 대장주 6종목
메가스터디(교육 관련주)
기업개요
- 온라인 교육정보 제공업 및 학원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7월에 설립, 2004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5년 7월 메가북스를 흡수합병 하였음.
- 2015년 4월 1일 교육용역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메가스터디교육을 신설, 존속법인인 메가스터디는 투자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메가엠디(주), 메가푸드앤서비스(주), 메가인베스트먼트(주), 메가씨앤에스(주), (주)메가비엠씨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수업인 온라인 교육은 성장세를 보였으나, 오프라인 학원 일시 중단 및 급식, 구내식당 수요감소로 전년동기대비 외형축소됨.
- 외형축소에도 판관비 절감을 통하여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은 향상되었으며, 기타영업외수지 개선 및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처분이익 증가로 순이익률 상승.
- COVID-19 재확산에도 온라인 교육 강화 및 공무원 시험 시장 진출을 통한 신규 매출원 창출로 매출회복세 기대되며, 수익성 역시 고정비 절감을 통하여 상승세 지속할 듯.
대교(교육 관련주)
기업개요
- 1986년 12월에 설립되어 학습지의 출판,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 등을 전개.
- 주간학습지 시장의 대표 브랜드인 눈높이를 비롯하여 중국어 학습 브랜드 차이홍, 독서 및 논술 프로그램 솔루니, 도서 전집류 소빅스, 유아동 도서 꿈꾸는 달팽이 등을 운영.
-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대교에듀피아(교육서비스업), (주)대교에듀캠프(교육기관사업)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시아 및 북미, 유럽, 인도 등지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대면수업에 대한 거부로 눈높이 학습지, 차이홍 등의 수강생 감소 및 눈높이 러닝센터 등의 매출 감소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외형축소.
- COVID-19 재확산에 따른 학습지 부분의 매출회복은 쉽지 않으나, 온라인 화상수업 전환 및 성장판 서비스 사업 본격화, 미디어 사업의 실적 개선 등으로 매출규모는 유지될 듯.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율 상승, 판관비 부담 가중되어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기타영업외수지 저하 및 대손상각비 증가로 순이익 역시 적자 전환.
YBM넷(교육 관련주)
기업개요
-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공업, 데이타베이스업 및 교육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6월에 설립, 2004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TOEIC, TOEFL, JPT, HSK 등 300여 개의 온라인 외국어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Microsoft사의 컴퓨터 능력시험인 MOS를 국내에서 독점 주관하고 있음.
- 또한, YBM과 장기계약을 맺고 TOEIC, JPT 온라인 접수 대행 사업을 하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공급업과 오프라인 주니어 교육 및 직무 교육사업 등을 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으로 온라인교육 및 프로그램 등의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토익 등의 대면시험 중단으로 온라인 접수, 출강교육 등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매출원가율 상승 및 고정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으며, 이의 영향으로 기타영업외수지 개선에도 순이익 적자 전환함.
- COVID-19 재확산에도 영어학습관 및 토익스피킹, 라이팅 등의 시험 솔루션 일본 수출하는 등 판로개척 및 일부 온라인 교육 강화를 통해 매출 회복 기대되며, 수익성 개선 전망.
비상교육(교육 관련주)
기업개요
- 학습교재 출판 및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2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초등·중등·고등학교 교과서 발행 및 학습교재 출판사업, 온·오프라인 교육서비스사업, 학력평가 및 컨설팅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비상캠퍼스, (주)비상교과서, (주)티스쿨이앤씨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7월 초등 온라인학습 업체 와이즈캠프를 인수함.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초, 중, 고등학생의 개학연기 등으로 (주)비상엠러닝의 온라인학습 수강생은 증가하였으나 그 외 종속기업의 매출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외형축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율 상승, 판관비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으며, 기타영업외수지 저하 및 지분법이익 감소 등으로 순손실폭 확대.
- COVID-19 장기화에 따른 중등온라인 강의 수박씨 닷컴의 수강생 증가 기대 및 잉글리시아이의 새스마트러닝 시스템 출시 등을 통한 성장세 기대되며, 이에 따른 수익개선 전망.
메가엠디(교육 관련주)
기업개요
- 2004년 1월 온라인 교육 정보 제공업 및 학원사업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설립된 전문대학원 입시전문학원이며 2015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M/DEET), 법학적성검사(LEET),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대비 등 7개의 온라인 교육 사이트 및 30개의 직영 학원 등을 운영함.
- 2016년 2월 중앙원격평생교육원 인수를 통해 일반자격증 시장 진출, 2018년 6월 PSAT(공직적격성평가) 전문 mega PSAT 론칭 등 사업 영역 확대 중.
실적 및 분석
- 주 5일 근무제 및 조기퇴직 등으로 성인교육시장이 활성화되어 치의학교육입문검사, 법학적성시험, 약학대학 등 수강생 증가하여 전년동기 수준의 매출시현.
- 온라인 강의 확대를 통한 인건비 등의 판관비 절감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며, 기타영업외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 역시 향상됨.
- COVID-19 확산에 따른 성인교육시장의 온라인 강의 활성화로 성장세가 지속되며, 수익성은 고정비 절감 및 광고선전비 등의 비용 축소 등으로 상승 예상됨.
아이스크림에듀(교육 관련주)
기업개요
- 2013년 4월 (주)시공미디어의 아이스크림홈런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7년 11월 (주)시공교육에서 (주)아이스크림에듀로 사명 변경함.
- 주요 사업은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제공 등 전자출판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서울특별시 강남구 소재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온라인 채널을 주축으로 성장하던 중 공부방 사업조직과 현장 영업지사 조직을 통한 오프라인 기반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 영향으로 초, 중, 고등학생의 개학연기에 따른 교육공백으로 온라인 수강생 증가하여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증가하였음.
- 외형확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 및 원가율 상승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한바, 금융수지 개선에도 순이익 역시 적자 전환함.
- COVID-19 재확산에 따른 비대면 수업 강화로 온라인 수강생의 지속적인 증가 예상되며, 중등학생 관련 통합 콘텐츠 라인업 완성으로 신규 매출원 확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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