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주 TOP 10 핵심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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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 8종목(핵심 종목 공유)

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 8종목(핵심 종목 공유)

우주항공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주항공 관련주와 우주항공 대장주에 관련된 키워드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쎄트렉아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한양디지텍 한양이엔지 한화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우주항공 관련주 및 우주항공 대장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우주-관련주-대장주-8종목



 

쎄트렉아이(099320) :: 우주항공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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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쎄트렉아이는 국내 유일의 종합 위성시스템 전문업체로서 소형 위성시스템, 중소형 위성의 탑재체와 부품 개발 및 제조, 지상국 장비와 S/W 제조를 핵심사업으로 영위함.

- 위성영상 및 사진을 분석하여 사업에 반영하는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동사는 종속기업인 SIIS와 SIA를 통해 위성영상 판매 및 분석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쎄트렉아이는 과거 우주 기술의 활용은 군사 및 통신 분야에 집중되었으나, 최근에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GPS, 위성방송, 지리정보 서비스 등의 고부가 산업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며, 항공우주 관련주임.

실적 및 분석

- 쎄트렉아이는 종속기업 SIIS 부진에도 위성사업 부문의 호조와 위성 데이터 변환 모듈 시제품 제작 용역 수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 판관비 부담 다소 완화되었으나, 재료비 증가 등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 그러나 여전히 안정적 수익구조 보이며, 항공우주 관련주임.

- 쎄트렉아이는 민간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이 확대되며 중소형 관측 위성과 데이터 분석 서비스 수요 증가, 정부의 스페이스 파이오니어 사업 추진 등으로 성장세 이어갈 듯.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 우주항공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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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7년 8월 삼성정밀공업(주)으로 설립되어 삼성그룹에 속해 있다가 2015년 6월 한화그룹에 인수되며, 현 상호로 변경되었음.

- 고도의 정밀기계 분야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엔진 사업, 에너지 장비 사업, 방산 사업, 시큐리티 사업, 산업용 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각 부문에서 항공기 및 산업용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CCTV, 칩마운터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엔진 군수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엔진 및 부품, ICT 부문의 수주 증가하였으나, 방산 부문의 부진과 CCTV 및 저장장치 판매 감소, 산업용 장비 판매도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규모 축소.

- 판관비 및 연구개발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 기타 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 증가로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정부의 국방예산 증가와 방산제품 수출 증가 기대에도, 글로벌 경기침체 및 전방 항공산업의 부진, 그룹 내 방위사업 개편 등으로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한화시스템(2722210) :: 우주항공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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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시스템은 2000년 1월 삼성전자(주)와 프랑스 THALES-INTERNATIONAL과의 지분합작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한화그룹에 편입되었음.

- 한화시스템은 구축함 전투지휘체계, 열영상 감시장비, 탐지 추적장치 등 각종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18년 8월 한화에스앤씨를 흡수 합병함에 따라 전산 시스템(SI)을 구축하고 유지보수(ITO)하는 IT 서비스 사업이 추가되었음.

실적 및 분석

- 한화시스템은 IT 아웃소싱 등의 수주 호조에도 TICN 2차 양산의 기저효과에 따른 방산부문의 부진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매출 감소 및 사용권 자산 상각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전년 동기 대비 하락,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 하락.

- 한화시스템은 TICN 3차 양산 본격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AI 및 블록체인, 데이터센터, 태양광 등 그룹사 내 투자 확대에 따른 ICT 부문의 성장으로 외형 신장 전망.


한양이엔지(045100) :: 우주항공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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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양이엔지는 반도체 설비를 주 업태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유틸리티 설비 및 관련 장비 제조를 목적으로 1988년 7월에 설립 었음.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화학약품 중앙공급장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한양이엔지는 2020년 시공능력 평가액은 기계설비공사업 574,223백만 원으로 전국 1위를, 가스설비공사업 223,939백만 원으로 전국 2위를 기록함.

실적 및 분석

- 한양이엔지는 장치 사업부의 부진에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플랜트 등의 엔지니어링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미국법인의 성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

- 원가율 상승에도 인건비 감소 등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 무형자산 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상승.

- 한양이엔지는 기계설비공사 부문 내 경쟁력을 확보한 가운데 전방 반도체 산업의 투자 확대로 엔지니어링 부문의 수주가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한양디지텍(078350) :: 우주항공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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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양디지텍은 2004년 4월 한양이엔지(주)메모리 모듈 제조 사업부문을 전략적 집중과 역량 강화를 위해 인적 분할하여 설립한 업체로 반도체 메모리 모듈 사업에 주력하고 있음.

- 반도체 메모리 모듈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시스템 통합 분야 및 인터넷 관련 기기, Volp장비(인터넷전화기, Volp어댑터 등)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한양디지텍은 반도체 분야에서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IP 통신 분야는 SK브로드밴드 등 통신 사업자와 CATV 사업자 등이 주 고객사이며, 항공우주 관련주임.

실적 및 분석

- 한양디지텍은 VoIP 단말기의 판매 부진에도 전방 반도체 산업의 업황 개선에 따른 메모리 모듈의 수주 호조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크게 확대.

- 큰 폭의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와 지급수수료 등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 금융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도 흑자 전환.

- 한양디지텍은 반도체 산업의 회복세 지속과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추가 투자 등으로 관련 모듈 수요가 증가하며 외형 성장세 유지할 듯.


한국항공우주(047810) :: 우주항공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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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부품 및 완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군용기 등 방산 품목은 방위사업청과의 계약을 통해 군부대로 납품하며, 민간 항공기 부품의 경우 미국의 Boeing, Lockheed Martin 등 최종 수요처로 수출됨.

- 한국항공우주는 국내에서 유일한 항공기 체계종합 및 제작 업체로서 국내 항공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한국항공우주는 해외 부품 납품 감소에도 KF-X 한국형 전투기 개발 사업, 육군 노후 헬기 대체, 소형무장헬기 및 소형 민수헬기 개발 사업 등으로 방산부문 수주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 대손상각비 환입으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었으나 원가율 상승하며 반기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저하되었음.

- 한국항공우주는 KF-X 등 방산부문 수주가 견조하게 이어지겠으나, COVID-19의 장기화에 따른 민항기 수요 부진으로 완제기 및 기체부품 수출 감소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274090) :: 우주항공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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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부품 업체로서 원소재 공급, 항공기 부품의 가공 및 조립, 항공기 정비(MRO)까지 수직 계열화된 토털 설루션을 제공함.

- 글로벌 항공우주업체의 1차 벤더로서 록히드마틴, 보잉, 스페이스 X 등과 직접 거래하며 Pratt&Whitney에 항공기 엔진부품을 납품함.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국내 3개 사업장(사천본사, 종포 제2공장, 항공우주물류센터)과 미국 소재의 생산법인 3개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가공품 및 조립품의 국내 수주 증가하였으나, 전방 항공산업 부진으로 글로벌 항공업체들로부터의 수주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축소.

- 원가율 소폭 상승한 가운데 인건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도 확대되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 전년의 무형자산손상차손,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로 순손실 규모는 감소.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일부 국가들의 국경 봉쇄 해제 조치 등으로 전방 항공산업의 회복세가 기대되나, COVID-19의 장기화와 경기침체, 국가 간 이동의 여전한 부진으로 매출 성장 제한적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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