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모터 관련주 대장주 7종목
전기차 모터 관련주 대장주 7종목
LG이노텍(전기차 모터 관련주)
기업개요
- LG이노텍은 광학 설루션(카메라모듈, 액츄에이터 등), 기판 소재(포토마스크,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 패키지 등), 전장부품, 기타의 4가지 사업부문을 영위함.
- LG전자, LG디스플레이, 애플 등을 주요 매출처로 두고 있으며, 해외 수출을 통해 전체 매출의 85% 이상이 발생하고 있음.
- LG이노텍은 광학솔루션 부문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VR(가상현실) 기기용, 스마트 TV용, 보안용과 같은 타 Application 분야로 사업영역 확장을 추진 중.
실적 및 분석
- LG이노텍은 북미 고객사의 아이폰 SE2 및 11 판매 호조와 통신용 반도체 기판의 수요 증가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확대.
- 패키지 기판 및 AiP기판, 2 Metal COF 등 고부가 제품의 비중이 확대되며 영업이익률 전년 동기 대비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 등에도 순이익률 상승.
- LG이노텍은 전략 고객사의 스마트폰 후면 ToF 카메라 신규 적용과 5G용 안테나 PCB의 매출 본격화, 트리플 카메라모듈의 가격 상승세 지속 등으로 외형 성장 및 수익성 향상 전망.
현대모비스(전기차 모터 관련주)
기업개요
-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부품 전문 업체로, 새시 모듈, 칵핏 모듈, FEM 등을 생산하는 모듈 및 부품 제조업과 현대/기아차의 A/S용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들임. 모듈 및 부품 부문과 A/S 부문의 매출 비중은 각각 80%, 20% 정도이나, 수익성은 A/S 부문이 우수함.
- 현대모비스는 국내 1위의 자동차 부품 업체로, 울산, 경인 및 충청 지역에 모듈공장을 두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등 전 세계에 다수의 생산 및 판매법인 보유.
실적 및 분석
- 현대모비스는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수주가 부진한 바, 국내 및 중국, 미주, 유럽향 모듈 및 부품 제조부문과 A/S용 사업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축소.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기타 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 등으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완성차 신차 효과와 해외공장 가동률 상승, A/S 수요 회복 및 E-GMP 기반 EV 출시로 외형성장 및 규모의 경제로 수익 상승 기대.
일진전기(전기차 모터 관련주)
기업개요
- 일진전기는 2008년 7월 일진홀딩스로부터 제조사업 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8년 8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각종 전선(초고압전선, 중고 압전선 등), 전력기기(개폐기, 변압기 등)를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종합 중전기 제조업 체임.
- 일진전기는 전선, 변압기 등 기존 제품의 고사양화를 통하여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사업구조 다각화를 위해 이차전지 관련 소재 개발도 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일진전기는 한국전력 향 중전기 관련 발주 물량 감소에도 태양광, ESS 등의 신사업의 호조에 힘입어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확대.
- 전기동 가격 안정화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에도 운반비, 지급수수료 증가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 일진전기는 글로벌 경기침체 및 한전의 사업 축소 등이 예상되나 전선과 전력시스템 부문의 충분한 수주잔고 확보로 외형 성장 가능할 듯.
기아차(전기차 모터 관련주)
기업개요
- 기아차는 1944년 설립된 완성차 생산 업체로, 경기도 화성시 화성공장, 광명시 소하리공장, 광주 내방동 광주공장에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및 부분품을 생산하고 있음.
- 완성차 및 부품의 판매를 위해 Kia Motors Europe GmbH 등 독일의 지주회사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폴란드, 영국, 러시아 등 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 기아차는 2019년 현대/기아자동차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719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하였음.
실적 및 분석
- 기아차는 COVID-19 영향으로 북중미 및 유럽향 완성차 판매 감소와 국내 수요 정체에도 기타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로 전년동기 수준의 매출 규모 유지.
- 원가율이 소폭 상승한 가운데 판매보증비 등 판매비 부담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이 하락하였으며 외환 관련 손실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기아차는 글로벌 경기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신차효과 및 고부가 제품 판매로 글로벌 시장 내 점유율 상승과 제품 믹스 개선, 인도 공장 가동률 상승에 따라 수익성 개선될 듯.
계양전기(전기차 모터 관련주)
기업개요
- 계양전기는 전동공구, 소형 엔진, 산업 용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산업용품 사업과 자동차용 DC Motor를 제조 및 판매하는 전장품 사업을 운영함.
- 업계 최초로 초소형 세경 그라인더, 전기식 절단기, 파쇄형 해머, 전기 스크루 드라이버 등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하는 등 기술경쟁력 보유함.
- 계양전기는 국내 전동공구 시장에서 그라인더, 드릴류와 절단기는 높은 점유율을 유지함으로써 주요 핵심 품목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계양전기는 전동공구, 엔진, 산업 용구 등의 내수 판매 증가에도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차질에 따른 관련 모터 수요 감소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 그러나 기타 이익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계양전기는 주요 자동차 생산 공장들의 가동률 회복이 기대되나 글로벌 경기침체 및 국내 건설투자 감소세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은 일정 수준에 그칠 듯.
s&t 모티브(전기차 모터 관련주)
기업개요
- S&T모티브는 현가장치, 에어백, 모터, 전장부품, 엔진부품 등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며, 방산, SEMC 등 방산부문도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자동차 부품의 주요 매출처는 한국 GM, GM 글로벌, 현대모비스, PSA CITROEN 등이며, 방산, SCMC 부문은 방산업체 등이 있음.
- s&t모티브는 세스 펜션/에어백을 기반으로 자동차 전장화의 핵심인 모터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모터 사업부문에서 독점적 지위로 현대차 그룹의 친환경차 물량 전반을 담당.
실적 및 분석
- S&T모티브는 COVID-19의 영향으로 전방 산업이 부진한 바, 차량부품 및 방산과 SCMC 등의 수주 감소에 따라 국내 및 수출 시장을 중심으로 전년 동기대비 외형 축소.
- 원가율 상승에도 판관비 부담 완화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며 전년동기 대규모 영업중단 손실의 제거로 순이익은 흑자 전환.
- S&T모티브는 COVID-19의 재확산에 따라 차량부품 및 방산, SCMC의 수주 확대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현대차 그룹과 GM의 가동률 회복으로 일정 수준의 매출 성장과 수익 상승 기대.
LG전자(전기차 모터 관련주)
기업개요
- LG전자는 2002년 분할 전 LG전자(주)의 전자와 정보통신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 TV, 모니터, 디지털 미디어, 이동단말기, 냉장고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종합가전 업체.
- 7개의 사업부문으로 HE(TV, 모니터, PC 등), MC(이동단말), H&A(냉장고, 세탁기 등), VS(자동차 부품 등), 이노텍, BS,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운영됨.
- LG전자는 세계 최초 올레드 TV 출시 및 판매 확대로 하이엔드 브랜드 이미지 구축, 에어컨 시장 제품 경쟁력 확보와 이노텍 Epi Chip에서 패키지/모듈까지 수직 통합으로 경쟁력 보유.
실적 및 분석
- LG전자는 COVID-19 영향에 따른 글로벌 경기 저하로 이노텍을 제외한 H&A, HE, MC, VS, BS 부문이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부진한 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외형 축소 및 연구개발비와 서비스비 확대에도 원가율 하락과 관리비 부담 완화에 따라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한 가운데 기타 영업외 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 또한 상승.
- LG전자는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신가전 및 고부가 제품 판매 증가와 VS의 정상화 및 MC부문 성장 전환 기대로 외형 성장 및 수익 상승세가 유지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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